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솔방울 먹는 법 솔방울 효능 부작용

728x90
반응형

오늘은 솔방울 먹는 법, 솔방울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솔방울이란?

우리나라에서 산이나 언덕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소나무의 열매인 솔방울은 자연 항생제로, 불릴 만큼 바이러스성 질환과 세균을 일으키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솔방울은 성질이 따뜻하고, 달며 독이 없습니다. 솔방울은 비타민A, C, K, 페르펜, 리놀렌산, 유황, 사비넨, 철분, 칼슘, 글리코기닌, 미르센 등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솔방울은 5월 중순부터 솔방울이 벌어지기 전까지 채취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솔방울은 옛날부터 민간에서 치아 질환에 사용할 정도로 치아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솔방울 효능

솔방울 효능

구강 건강

솔방울에는 테르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테르펜 성분이 치아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성분으로 잇몸뿐 아니라 입 냄새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잇몸이 약하여, 흔들리는 치아뿐 아니라, 충치, 치통, 치주염, 잇몸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아 질환이 있는 분들이 솔방울을 끓인 물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치주 질환 증상을 개선해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테르펜 성분은 살균효과도 있어 각종 바이러스를 예방해 주고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솔방울의 테르펜 성분이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손발이 저리신 분들의 증상을 개선해 주는 데 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솔방울에는 리놀렌산 성분과 글리코기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생체리듬을 정상화시켜 주고 혈당 수치를 낮추어 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심신 안정

솔방울의 테르펜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켜 주어 우울한 기분과 불안한 기분을 완화시켜 주며,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도 도움을 줍니다.

 

솔방울 부작용

따뜻한 성질

솔방울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따뜻한 분들은 소량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방울 먹는 법

솔방울 먹는 법

솔방울을 직접적으로 드실 수 없지만 차나 효소 또는 술로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효소나 술로 담가 드실 때에는 파릇한 상태의 솔방울을 채취하여 솔방울에 설탕을 1:1 비율로 넣은 후에 6개월 이상 숙성해서 드시면 됩니다. 솔방울은 초록색일 때 테르펜 성분이 풍부합니다.

솔방울 가글

솔방울로 가글 하는 방법으로는 초록색 솔방울을 채취하여 솔방울 10개와 물 2L를 센 불로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약불로 줄인 후에 물이 뽀얗게 우유 빛깔이 될 때까지 달인 후 솔방울을 꺼낸 다음 냉장 보관해서 필요할 때 마다 수시로 가글 하시면 됩니다.

솔방울 차

솔방울 차 만드는 법은 초록색 솔방울을 찬물에 담가 먼지를 씻어내고 뜨거운 물로 5번 정도 우려내면, 솔방울 차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