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세먼지 농도 러닝 미세먼지 러닝 마스크

728x90
반응형

오늘은 미세먼지 농도, 러닝, 미세먼지 러닝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러닝이란?

러닝은 달리는 운동을 의미하며, 특정한 목적으로 일정한 속도와 거리 동안 지속적으로 달리는 활동을 뜻합니다. 러닝의 목적은 건강 유지, 체력 증진, 다이어트, 경기 준비 등이 있습니다. 러닝은 야외,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며, 날이 좋은 날에는 특히 야외에서 러닝을 하면 기분까지 좋아집니다.

미세먼지 러닝 마스크

미세먼지 러닝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야외 러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뿐만 아니라 심혈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폐와 기관지 건강 악화

미세먼지는 초미세먼지, 미세먼지로 나뉘는데, 초미세먼지는 폐 깊숙이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러닝 중에는 호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더 많은 미세먼지를 흡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혈관계 위험 증가

미세먼지는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압 상승, 혈전 형성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약한 사람은 러닝 후 가슴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 효과 감소

미세먼지 속 독소가 신체 대사를 방해하여 운동 효율이 저하됩니다. 오히려 면역력이 약해지고 피로감, 두통, 기침 유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세먼지 러닝 농도, 마스크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 러닝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세먼지 농도 확인 후 러닝 여부 결정

● 미세먼지 좋음(0~15ug/㎥) - 러닝 가능 ​

● 미세먼지 보통(16~35ug/㎥) - 짧게 러닝 가능 ​

● 미세먼지 나쁨(36ug/㎥~) - 러닝 비추천 ​

미세먼지가 나쁠 경우에는 야외 러닝 대신 실내에서 러닝을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미세먼지 러닝 마스크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 꼭 러닝을 해야 한다면,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러닝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장시간 러닝을 피합니다.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 시 산소 공급 부족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러닝 후

미세먼지가 나쁜 날 러닝을 하게 된 후에는 마스크를 쓰더라도 피부에 미세먼지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후 즉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