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획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급성 구획증후군 예방법

728x90
반응형

오늘은 구획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급성 구획증후군, 구획증후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획증후군이란?

구획증후군이란 특정 근육 주변의 공간에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뜻 합니다. 이러한 압력은 혈액의 공급을 차단할 정도로 손상된 근육이 부을 때 발생합니다. 근육들을 감싸는 질긴 막의 조직을 근막이라고 합니다. 이 근막들은 서로 연결되어 주머니를 형성하고, 그 안에 근육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팔 혹은 다리안에는 구획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한 구획 안에는 서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근육이 모여 있습니다. 평소에는 구획 안에 존재하는 근육들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목적에 맞는 기능일 수행합니다.

이 때 구획 안의 압력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만, 어떠한 이유로 구획 안의 압력에 이상이 생기면서 구획 안에 있는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손상을 받아 생기는 증상을 구획증후군이라 합니다.

구획증후군 원인

구획증후군 원인

구획의 크기 감소 팔이나 다리에는 여러 구획이 존재합니다.

이 때 구획의 크기가 감소하게 되면 구획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획의 크기가 감소하는 원인은 드레싱, 석고 고정으로 인한 압박, 근막 결손의 봉합, 열 손상 및 동상, 국소적 외부 압박 등이 있습니다.

부종

장시간으로 사지가 압박이 되거나 열에 의한 손상, 동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혈

구획안의 혈관이 손상되어 출혈을 일으키거나, 정맥질환, 혹은 과도한 근육사용으로 출혈이 일어날 경우에 구획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절

뼈가 골절되거나 이로인해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구획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혈전 용해제는 구획에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압박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획증후군 증상

구획증후군 증상

급성 구획증후군 증상

급성 구획증후군의 증상으로는 통증, 창백, 이상감각, 마비, 무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나 피하 지방의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피부 결손이나, 피부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구획증후군의 초기 증상은 통증과 감각이상 입니다. 이미 조직이 괴사된 경우에는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만성 구획증후군 증상

만성 운동 구획증후군의 증상은 운동을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타는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운동을 중단하면 몇 분 내에 구획 내 압력이 떨어져 통증이 완화 됩니다. 통증은 타들어 가는 듯한 느낌을 주며, 하퇴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구획증후군 치료

근막 절개술

의사에 진료에 따라 구획 증후군이 의심되며, 조직압이 30mmHg을 넘는 경우 근막 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압박 제거

석고나 붕대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여 압박에서 자유롭게 하여 근육의 압력을 감소 시킵니다.

재활

사지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강도를 나타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물리치료와 함께 재활 프로그램이 진행으로 치료합니다.

 

구획증후군 예방법

다쳤을 때

상처를 입을 경우 사지를 들어올려 줍니다.

석고, 목발, 밴드로 압박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베개를 버팀목으로 하여 손상된 사지를 심장과 같은 높이를 유지하여 줍니다.

휴식 및 스트레칭

과도한 운동은 삼가하며 운동시 사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휴식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운동 전 후로는 꼭 스트레칭을 해주며 근육이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동을 해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