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황기 먹는 법 보관 황기 효능 부작용

728x90
반응형

오늘은 황기 먹는 법, 보관, 황기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기란?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주로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한약재입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의 고서에서도 황기의 약효가 기록되어 있으며, 한방에서 중요한 약재로 사용됩니다.

황기 효능

황기 효능

면역력 증진

황기는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감기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NK 세포와 백혈구 기능을 강화하여 면역 반응을 촉진합니다.

혈액순환 개선

황기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말초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피로 회복

황기는 예로부터 기운을 보강하는 대표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피로, 기력 저하를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될 수 있으며, 운동 후 회복을 돕고 지구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당 조절 및 당뇨 예방

황기 추출물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 예방 및 당뇨 합병증을 방지하는데 좋습니다.

간 기능 보호

황기는 간세포 재생을 도와주며,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여 간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지방간, 간염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염 효과, 알레르기 완화

황기는 항염 작용을 하여 아토피,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여 기침이나 목 건조감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황기 부작용

과다 복용

황기를 과도하게 복용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는 조심해야 합니다 또 설사, 복통,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특히 과도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황기 먹는 법

황기차

말린 황기 뿌리를 물에 넣고 40분간 끓여서 차처럼 마십니다. 하루에 2잔 정도가 적당하며 감기 예방 및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황기 달인 물

황기, 대추, 감초 등을 함께 넣어 달여 마시면 보양효과가 있습니다.

보양식

삼계탕 및 보양식에 황기를 넣으면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좋아집니다.

황기 분말

황기 분말을 구입하여 요거트, 주스 등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황기 보관

황기는 건조된 뿌리 형태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르게 보관하면 오랜 기간 황기 효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 보관하면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거나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말린 황기 보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밀봉 보관합니다.

황기는 습기에 약하므로 밀폐 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볕이 직접 닿지 않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냉장, 냉동 보관

황기를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장, 냉동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작은 용기에 황기를 나누어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