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원추리나물 뿌리 먹는 법 원추리 효능 부작용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오늘은 원추리나물 뿌리 먹는 법, 원추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추리란?

원추리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자생합니다.

원추리는 훤초, 망우초라고도 불리며, '슬픔을 잊게 하는 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불안, 우울 완화에 좋은 약초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원추리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거나 뿌리를 한방 약재로 사용합니다.

원추리나

원추리 효능

신경 안정, 불면증 개선

원추리에는 진정 작용이 있어 불안감, 스트레스,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방에서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약초로 많이 활용됩니다.

변비 완화, 이뇨 작용

원추리에는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여 장 활동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변비 완화, 이뇨 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해독, 숙취 해소

전통적으로 간 기능 보호 및 숙취 해소에 좋은 나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추리를 술을 마신 다음날 데쳐서 무쳐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부종 완화

원추리는 이뇨 작용을 통해 몸속 수분 정체를 제거하여 다리 붓기, 몸살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면역력 증진

원추리 꽃봉오리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루테올린 같은 항산화 성분은 면역력 증진, 세포 노화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원추리 부작용

독성

원추리를 생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어 반드시 데쳐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어린순과 꽃봉오리는 꼭 데쳐서 복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과다 복용

원추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이뇨 효과가 있어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복통, 설사, 탈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원추리는 한방에서 자궁을 자극할 수 있어 임신 중에는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추리나물 뿌리 먹는 법

원추리나물

● 원추리의 어린순을 깨끗하게 씻어 흙을 제거하여 줍니다.

●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약 1~2분간 데쳐줍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질겨질 수 있고, 너무 짧으면 독성이 남을 수 있습니다.

● 데친 원추리를 찬물에 헹궈주고 물기를 제거하여 줍니다.

● 참기름, 다진 마늘, 소금, 된장, 깨소금 등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들어 원추리와 무쳐주면 원추리나물이 완성됩니다.

 

 

원추리 뿌리

● 한방에서는 뿌리를 '훤초근'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합니다. 보통 차로 끓여 먹거나, 즙 또는 탕으로 달여마시기도 합니다.

● 원추리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에 ​

● 물 1.5L에 말린 원추리 뿌리 20g을 넣고 약불로 40분간 달여줍니다.

● 하루 1~2잔 정도 마시면 신경 안정, 불면 개선, 간 해독 등에 도움이 됩니다.

● 원추리 뿌리 차는 카페인이 없어 저녁에 마셔도 부담이 없지만, 장기 복용은 삼가며 1~2주 간격으로 쉬어주면서 마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