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허열 증상 원인 치료 허열 내리는 음식 허열이란

728x90
반응형

오늘은 허열 증상, 원인, 치료, 허열 내리는 음식, 허열이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열이란?

한의학으로 신체에서 나는 열에는 '실열'과 '허열'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실열은 열이 많은 체질이나 급성으로 질병이 생겼을 때 나는 열을 뜻하며, 허열이란 원래 허약한 체질이거나 병이 오래되어 체력이 약해지거나, 만성화가 되어 나는 열을 뜻합니다. 급성으로 실열이 발생하더라도 만성화되면서 허열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허열은 진짜 열이 아닌 몸이 허약에서 나는 가짜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열의 경우에는 고열이 계속 유지되지만, 허열의 경우에는 대부분 정상 체온에서 머무릅니다. 또 실열은 열감이 항상 느껴지지만, 허열은 열이 확 났다가 식게 됩니다.

허열 증상

허열 원인

신체 노화

갱년기가 되면 신체 노화가 본격적으로 빨라져 호르몬의 불균형이 나타나며 면역력이 약해져 허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 진액 부족

허열은 선천적으로 혈액, 진액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

만성질환으로 인해 체력이 소모되고, 질환 때문에 진액이 많이 소모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열 증상

정상 체온

체온은 정상이지만 은근히 나만 느껴지는 열, 즉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것 같지만 체온이 정상입니다.

갱년기 조열증

허열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갱년기에 열이 확 올랐다가 빠르게 식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은 오전보다는 오후나 밤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피곤할 때에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등 화끈거림

배열증이라고 하여 등이 화끈거리고, 등에 식은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심해지는 경우에는 허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발바닥

손바닥,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발이 화끈거려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뼛속 열

뼛속에서 열이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골증열이라고도 부르며, 나이가 있거나, 몸이 많이 허약해지는 분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건조증

허열 증상으로는 몸에 열이 오르게 되면서 모속 진액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 구강건조증 등의 각종 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열 내리는 음식

허열 치료

한약 처방

혀의 모양, 색깔로 몸에 허열이 쌓인 부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혀의 상태를 파악하여 허열, 실열을을 구분하고 한약 처방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재

허열을 진단할 경우에는 진맥, 혀의 상태, 문진 등 전문의의 진찰과 함께 약재를 선택하여 보약을 지어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허열에는 지모, 황백, 지골피 등의 약재를 사용합니다.

 

허열 내리는 음식

허열을 내리는 음식으로는 우엉, 고사리, 녹두, 율무, 오리고기, 배추, 시금치, 메밀, 수박 등의 음식들이 좋습니다.

평소에 물과 함께 허열 내리는 음식을 자주 드셔주시고, 꾸준한 운동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허열 증상이 악화되고 생활에 불편하신 분들은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