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화상 물집 생겼을 때 화상 물집 연고 화상 응급치료 화상 종류

728x90
반응형

오늘은 화상 종류, 화상 물집 생겼을 때, 화상 물집 연고, 응급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상이란?

화상이란 뜨거운 물, 불 등에 피부가 노출되어 생기는 피부 손상입니다. 화상은 원인과 노출 시간, 노출 면적에 따라 국소적인 화상부터 전신을 침범한 화상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화상은 침범에 따라 1도부터 3도 화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도 화상

피부의 표피층만 손상을 입은 경우.

피부가 붉게 변하고 부종이 생기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도 화상

피부의 표피층과 진피층까지 손상된 경우.

표피 안쪽의 상부 진피층까지 손상을 주어 물집이 발생합니다. 또 피부가 창백해지고 감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3도 화상

피부의 표피와 진피, 지방층까지 손상된 경우.

피부 전층에 걸쳐 화상이 발생하여 신경 손상으로 인한 심한 부종이 나타나며, 2차 세균감염이 흔하며, 피부 성형, 피부 이식이 필요합니다.

화상 응급치료

화상 물집 생겼을때, 응급치료

물집은 2도 화상, 3도 화상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화상으로 인한 물집은 꼭 터트리지 말고 상처를 보호하며,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화상 부위를 찬물에 20분 이상 담가 열기를 식혀줍니다. 참고로 뜨거운 액체에 의해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옷을 벗기지 않고 바로 냉각시킵니다. 환부를 식히는 과정에서 얼음을 직접적으로 접촉할 시에는 과도한 혈관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얼음이 직접적으로 환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물집이 발생한 경우 절대 터뜨리지 말고 민간요법인 된장, 소주, 간장, 로션 등을 바르지 않습니다.

▽ 액세서리(시계, 반지, 목걸이 등 )는 피부가 부어오르기 전에 서둘러 제거합니다.

▽ 화상 부위에 바셀린이나 화상 거즈로 덮어주고 붕대로 감아줍니다.

▽ 증상에 따라 병원으로 즉시 이송하여 치료를 받습니다. 화상의 범위가 넓은 경우, 통증이 계속될 경우, 화학약품, 전기, 흡입 화상, 화상 부위가 얼굴, 손, 발, 관절, 생식기관에 생긴 경우에는 병원에 이송하여 치료합니다.

 

화상 치료

화상 치료

요리를 하다가 뜨거운 국, 물, 식용유, 수증기, 주방기구 등에 화상을 주로 입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원에 내원하면 아래와 같은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쿨링 치료

화상 부위의 열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쿨링 치료를 시행합니다.

은제재 치료

화상 부위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은재제를 사용하여 약 일주일 정도 치료를 시행합니다.

피부 재생

화상 부위가 심각하거나 깊을 경우에는 화생 재생 제품을 통하여 화상 부위를 안정시키고 재생되도록 치료합니다.

피부 이식

3도 화상의 경우 증상에 따라 피부 이식 및 피부 성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화상 물집 연고

화상 물집 연고

1도 화상, 약한 2도 화상의 경우에는 일반의약품을 사용하여 가정에서도 치료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2도 화상, 3도 화상의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도 화상

1도 화상은 감염의 위험이 크지 않으므로, 진정, 피부 재생, 보습, 항염증 등의 효과가 있는 연고를 사용합니다.

비판텐 연고, 아즈렌에스 크림이 있습니다.

2도 화상

2차 감염 예방이 필요한 2도 화상의 경우에는 비아핀 에멀젼, 미보연고, 바스포 연고, 프라믹신 연고, 메디폰 실버, 메디폰 듀얼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2도 화상 및 3도 화상의 경우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