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헤르페스 2형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란 집합성의 작은 수포를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이 헤르페스는 보통 감염에 의한
질환이며, 피부나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점염됩니다.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피부나 점막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말초감각신경의 줄기를 타고 척추 근처의 감각신경 세포가 모여있는 신경절에 자리를 잡아 1차 감영 후에 일생을 두고
재발을 일으킬 수 있는 근거지를 마련하여, 모든 성인은 증상이 없었더라도 은연 중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단순 헤르페스는 단순포진과 대상포진을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헤르페스 1형, 2형 구분과 성병검사
단순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1형의 경우에는 입술,안면,눈 부위에 증상이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순 헤르페스 2형
남여 생식기 쪽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는 대부분이 성병이라고 불리지만 100%
성병일 확률은 아닙니다.
검사
헤르페스 1,2형을 구분하는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 검사 방법 병변 부위에서 직접 솔로 긁는 '스왑 검사' 를 통해 검사 할 수 있습니다.
간접적 검사 방법 혈청학적 검사로 간접적으로 검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르페스 1,2형을 구분하기 위한 검사를 하고 성병 유무를 확인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전염
헤르페스 1형을 가진 사람과의 접촉으로 남여 생식기 쪽에 증상을 옮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가
2형 바이러스로 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과의 접촉으로 입술,안면에
헤르페스 2형 쪽에 증상을 옮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가 1형 바이러스로 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 2형 증상 약 60% 정도는 무증상을 나타내고, 40% 정도는 증상을 유발 합니다.
대부분은 성기주변에 수포성 병변이 나타나지만, 요도염, 배뇨통의 증상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치료 및 예방
치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치료를 통해 사라진다라기 보다는 몸에 잠복해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때,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는 입술에 포진이 생기고,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는 회음부 성기 주변에 포진이 생깁니다.
증상이 없을 때에는 당장 치료가 필요하진 않지만 병변이 발생한다면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헤르페스 1,2형에는 어시클로비어,발아시크롤비어,팝시클로비어 등을 사용하여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성기 혹은 입술 주변에 물집이 있을 때에는 감염률이 높기 때문에 누구든 접촉을 피하시는 것이 좋고, 병원에가서 조기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