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과차 효능, 부작용, 모과차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과차란?
모과차란 모과를 재료로 만든 차를 뜻합니다. 모과는 맛이 달고 시면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과는 약재로도
사용하며,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많이 주는 식품입니다. 말린 모과를 끓여 모과차를 먹는 방법과 모과즙을 끓는 물에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모과차 효능
호흡기 질환
모과에는 구연산, 비타민 C, 사과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감기 예방과 면역력을 높여주고, 호흡기 관련
질환에 좋습니다. 특히 모과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가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설사
모과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설사를 멈추게 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입덧
모과에 함유된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의 입덧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술을 마신 다음날 모과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위에서 쉽게 흡수하여 숙취에 도움을 주고, 갈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모과에는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미, 주근깨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 모과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피부탄력과 피부를 맑게 해주는데 도와줍니다.
모과차 부작용
치아 손상
모과는 산 성분이 강하기 떄문에 너무 진한 모과차 혹은 생으로 모과를 드실때에는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희석한 모과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씨
모과 씨에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니 모과 씨는 제거하여 모과차를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모과에는 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설사를 멈추는 효능이 있지만 너무 과다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유발 할
수있으니 적절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
모과는 체내의 열을 올리는 음식으로 평소 열이 많으신분들은 섭취에 조절이 필요합니다.
모과차 부작용 모과차 만드는 법, 보관법 모과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약성이 달라 집니다.
열이 많은 사람은 모과를 썰어서 말려드시면 좋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모과청을 담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차 만드는 법
모과차
모과의 표면을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문질리서 세척하여 줍니다. (식초를 담궈 세척해주셔도 됩니다.)
모과를 4등분으로 잘라준 후에 씨를 제거하여 줍니다. 씨를 제거한 모과를 찜기에 담아서 5~10분간 쩌줍니다.
그 후에 모과의 껍질을 벚겨 줍니다. 모과를 얇게 썰어줍니다. 얇게 썬 모과를 채반에 펼쳐서 말려줍니다.
(건조기에 60도 6~8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자연건조를 할경우 바싹 마를 때까지 말려 줍니다.
그 후에 끓는 물에 말린 모과를 넣고 우려 드시면 됩니다.
모과청
혹은 모과차를 만들기 전에 모과를 쪄주면 모과의 찬 성질을 없애주고, 차를 만들면 더 잘 우러나서 효능이 더 좋습니다.
보관법
모과를 오래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에 얇게 썰어서 채반 또는 건조기에 말린 다음에 지퍼백 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하여 주시면 됩니다.
말린 모과는 유리병에 담아 보관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