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멍 빨리 빼는 법 멍 잘드는 이유 멍 증상

728x90
반응형

오늘은 멍 빨리 빼는 법, 멍 잘드는 이유, 멍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멍이란?

멍이란 충격으로 인하여 피부아래 출혈이 발생하여 혈액이 고여 있는 상태를 뜻 합니다.

외부에 충격으로 인한 타박상 이외에도 피하로 피가 흘러들어 가면 멍이 들기 때문에 주사를 잘못 맞았거나, 혈액 검사 혹은 헌혈을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과적인 수술후에는 대부분 멍이 생깁니다. 멍이 생기면 퍼진 피가 주변 피부를 자극하여 만지거나 누를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큰 의미로는 내출혈을 뜻 하기도 합니다.

멍 잘드는 이유

멍 드는 이유

타박상

대부분의 경우 타박상으로 인해 표피 내부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멍이 생깁니다.

약물 복용

흔하지는 않지만 아스피린, 스테로이드 등과 같은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혈관이 약해져 출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멍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

특히 비타민K, 비타민C가 결핍되면 멍이 잘 들 수있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C가 부족할 시에는 잇몸 출혈, 괴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환

멍이 쉽게 사라지지 않거나 이유가 없음에도 자주 멍이 발생한다면 기타 질환이나 뇌출혈 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반증 혹은 혈관염으로 인해도 멍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체내에 비타민K가 부족하거나 신장질환, 간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멍이 잘 발생합니다.

특히 피부층이 남성보다 여성이 더 얇기 때문에 여성에게 쉽게 멍이 잘들기도 합니다.

 

멍 증상

멍 색깔

멍이 생기면 처음에는 붉은색을 띠다가 점점 파란색 혹은 노란색을 띠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 안에 피가 고여 있어 혈액내에 헤모글로빈 성분으로 인해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시간이 지나면 헤모글로빈이 점점 파괴되면서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이로 인해 갈색 혹은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통증

멍이 들게 되면 타박된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르거나 압박이 있을시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멍 빨리 빼는 법

멍 빨리 빼는법

찜질

일반적으로 멍이 생겼을 때는 초반에는 차가운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조금씩 나아진 후에는 온찜질을 해주면 멍일 빨리 뺄 수 있습니다. 초반의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피를 멈춰주고, 몇일 뒤 온찜질을 해주면 회복 속도를 높여줍니다.

마사지

찜질과 함께 마사지를 해주면 멍을 빨리 뺄 수 있습니다. 마사지는 응고된 피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하지만 온찜질을 할 때쯤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초반에는 피를 멈추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공급

멍이 들거나 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 비타민K 를 풍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 딸기, 케일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적당한 양을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